로맨스 스캠 피싱 사례, 뜻, 예방 방법,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로맨스 스캠이라고도 하고 로맨스 피싱 이라고도 하는데, 맞는 표현은 로맨스 스캠이다.
로맨스 스캠 뜻
로맨스 스캠은 로맨스(Romance)와 신용사기를 의미하는 스캠(Scam)의 합성어로 상대방의 호감을 얻은 후 금전(돈)을 요구 하는 사기 수법을 말한다.
대체로 낯선 외국인이 SNS를 통해서 연락을 하는데, 요즘은 한국 사람 행세를 하고 접근을 시도 한다. 그런데 이들 대부분
한국말이 어색하기 때문에 금방이라도 알아 챌 수가 있는데, 대화를 짧게 짧게 하다 보면 속을 수도 있기 때문에 대화를 길게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주로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 연락이 많이 오는데, 카카오톡, 페이스북, 와츠앱, X(트위터) 등을 통해서 연락이 온다.
요즘은 연애도 안하고 혼자사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이렇게 주기적으로 연락오는 사기꾼들에게 마음을 빼앗기는 현상이 잦은 것 같다.(개인적인 생각)
로맨스 스캠 사례
대체적으로 SNS를 통해 주기적으로 연락을 해 온다. 무시를 해도 연락이 계속 오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혹해서 연락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연락을 몇번 주고 받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빠지는 경우가 많다.
혼자 살아서 외로우니 그런 사기꾼들의 연락이 생각 보다 반가운 것이다. 처음에 장난 칠 목적으로 몇번 연락을 하다가 자기도 모르게 빠져 있을 수 있으니 애초에 이런 연락이 오면 무시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연락 오는 방식도 매우 부드럽고 점잖게 연락이 오며 사랑스러운 말투로 접근을 한다. 또한 프로필 사진을 매우 이쁜 사진들(대체로 본인 사진이 아니다)을 해 놓고 접근을 해 오는데, 객관적으로 본인을 판단 해보자. 이런 미인이 과연 나에게 연락을 할 것인가? 뭐 때문에?
그리고 이들의 마지막은 항상 금전을 요구한다. 너에게 가기 위해 호텔에 있는데 호텔비를 지불 해달라, 강도를 당해서 여행 비용이 없으니 빌려달라, 경찰에 구금되어 보석금 납부를 해야 되니 돈을 보내 달라, 출입국 과정에서 억류를 당해서 돈이 급하게 필요 하다고 송금 해달라, 사업이 문제가 생겨서 직원들 월급을 못 주니 일시적으로 빌려 달라 등 왠지 들으면 그럴싸해 보이는 구체적인 이유를 들고 있다.
아래는 내가 수집한 로맨스 스캠 사기꾼 들이다. 참고 하기 바란다.
로맨스 스캠 예방 방법
로맨스 스캠은 당하면 몇천만원 몇억등을 보내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그러니 애초에 무시 해야 한다. 모르는 사람이 나에게 연락을 해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나의 경우는 인스타가 비공개인데도 불구하고 친구 추가를 시도하거나 DM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나는 모조리 다 무시하고 수신차단 걸어 버린다.
이렇게 하니 모르는 사람에게 연락 오는 경우가 매우 적어 졌다. 거의 안온다고 보면 된다. 아 그리고 공개 인스타나 페이스북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지 말도록 하자. 댓글을 남기면 무조건 DM으로 연락이 온다.
그리고 장난으로 로맨스 스캠 사기꾼과 몇마디라도 주고 받지 말자. 어느순간 빠져 있는 본인을 보게 될 수도 있으니 절대로 절대로 연락 하지도 말자.
다시 정리 하자면 모르는 사람에게 연락이 오면 무시 하거나 메세지 삭제 및 수신 차단, 그리고 공개 게시글에 댓글 남기지 않기!!
이렇게만 한다면 로맨스 스캠 사기꾼이 연락올 경우가 매우 희박해 질 것이다.
로맨스 스캠 대처 방법
만약 송금을 했다면 은행 고객행복센터에 전화를 해서 지급정지 및 반환 가능 여부문의를 해야 되고, 송금 내역, 대화내역등을 캡쳐 해서 경찰에 신고 하도록 하자. 가만히 손 놓고 있으면 절대 안된다. 발 빠르게 움직여서 조금 이라도 피해를 줄이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